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반응형

 

이전 포스팅 레이 본네트 여는 방법을 참고하여 본네트를 먼저 열어줍니다.

 

 

 

더뉴레이 순정배터리입니다. 

 

45Ah용량의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업그레이드 교체를 해보겠습니다. 

 

 

배터리는 인터넷으로 미리 주문하세요. 50L, 60L, 70L, 80L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단, AGM은 60L까지 장착가능합니다.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구매하면 교체에 필요한 공구까지 무상대여 해줍니다. 

 

 

 

 

 

 

 

 

 

10미리 너트를 2개 풀어냅니다. 

 

주의할점은 완전히 풀어내는게 아니2~3바퀴만 풀면 됩니다. 

 

-단자 먼저 분리하고 +단자를 나중에 분리합니다. 순서도 주의해주세요.

 

 

 

 

 

 

 

배터리 옆으로 보면 깊숙이 12mm 볼트가 있습니다. 

 

배터리 아래부분을 잡고있으므로 풀어주어야 합니다. 

 

 

 

 

 

 

 

 

볼트가 깊숙히 있어 손이 잘 닿지 않으므로 사진과같은 T렌치가 있으면 작업이 편합니다.

 

나사를 흘리기도 쉬우므로 자석이 달린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구입시 공구 대여하면 함께 보내줍니다. 

 

그 후 배터리를 꺼내면 됩니다. 

 

 

 

 

 

 

 

 

 

 

 

 

더뉴레이의 순정 배터리 트레이 입니다.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로 교환만 할것이라면  이부분은 그대로 두면 됩니다. 

 

하지만 용량을 업그레이드 하는경우는 배터리의 크기가 트레이 크기를 넘어가게 되므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교체를 안하려면 걸리는부분 잘라내는 개조작업이 필요합니다. 

 

 

 

트레이 교체의 경우입니다.  개조를 하기위해서도 풀어내서 작업하는것이 편합니다. 

 

4개의 12mm 볼트를 풀어줍니다. 

 

 

 

 

 

 

 

배터리 케이블을 잡고있는 클립도 빼줍니다. 

 

위와 아래에서 잡아주며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힘으로 확 잡아당겨 파손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더뉴레이의 순정 배터리 트레이와   교체할 배터리 트레이입니다. 

 

나사구멍의 위치는 동일하고 크기가 커졌습니다. 

 

 

37150-1Y100   TRAY ASSY-BATTERY    \5,940

(구매 당시의 가격이며, 향후 변동될수도 있습니다.)

 

 

트레이는 교체하면 편하지만 교체하지 않고 턱을 깎아내거나,  

 

배터리를 턱에 얹어서 불안정하게 장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5Ah 순정배터리(좌) 와 교체할 배터리(우) 80Ah 비교사진입니다. 

 

배터리 크기에 차이가 있기때문에 트레이도 함께 교체하는 것입니다. 

 

 

제가 선택한 새로운 배터리는 로케트 GP80L입니다. 

 

GB시리즈보다 상급제품이라  CCA값이 높습니다.  

 

칼슘이니 뭐니 하는 더 고급배터리도 있지만 가격이 너무 높으니 각자 상황에 맞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공구대여 +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구입하면  공구가 없더라도 셀프로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새로운 트레이를 장착해줍니다. 

 

풀어냈던 나사를 그대로 다시 사용합니다. 

 

 

 

 

 

 

최근 레이 차량 중 일부차량에서 트레이 간섭현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족 화살표부분에 부품이 달려있고  그아래 배선뭉치와 간섭이 생기는데요. 

 

우선 본인차량에 해당 부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트레이를 일부 자르고 쓸지 

 

배터리 용량 업그레이드를 포기할지 결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후 새 배터리를 넣어서 조립하면 됩니다. 

 

공간이 좁아 비스듬하게 넣어야 합니다.   헤드라이트를 탈거하면 보다 편하게 작업 가능합니다. 

 

 

배터리 조립시에는 +단자 먼저 결합한 뒤 -단자를 결합합니다. 

 

 

배터리 터미널을 조일시 있는힘껏 조이면 절대 안됩니다. 

 

그렇게 해버리면 터미널이 늘어나서 다음번에 교체할때는 헐거워집니다.  

 

터미널을 붙잡고 흔들어보며 흔들리지 않을때까지만 적당히 조여야합니다. 

 

 

 

 

 

 

 

 

 

 

 

 

배터리와 헤드라이트의 간격은 약 1cm정도로  거의 꽉차게 들어갑니다. 

 

 

더뉴레이의 배터리는 80Ah까지는 무난히 교체가 가능합니다. 

 

보다 비싼 AGM배터티로 교체도 가능하지만  사실상의 실익은 거의 없고 

 

AGM은 DIN 타입의 배터리만 있어서  +터미널의 커버를 일부 절단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 자동차는 배터리 교체만 한다고 끝이 아니고  배터리 센서(IBS)초기화(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새 배터리로 교체했는데 초기화 시켜주지않으면  배터리센서가 동작하지않게되어 

 

불필요하게 발전기를 가동시켜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예전 차량은 시동이 걸려있으면 항상 발전기가 전기를 생산하지만  

 

요즘 차량은 배터리센서가 판단하여 필요에 따라 발전기를 가동하여 약간의 연비상승효과가 있습니다. 

 

 

 

더뉴레이의 배터리센서(IBS) 초기화 방법은 

 

블랙박스, OBD, 보조배터리등 순정품이 아닌 전기장치들을 잠시 제거하고 Key off상태 4시간 방치 후 

 

ON-OFF 3~4회 반복하면 배터리센서(IBS)가 초기화되고 활성화 됩니다. (ON하며 시동걸지 않습니다)

 

버튼시동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지않고 시동버튼을 반복해서 누르면 ACC - ON - OFF 순으로 반복가능합니다. 

 

 

 

 

직접 구매/설치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레이애 2020.10.29 2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4년식 레이도 위방법으로 80짜리 배터리 잘들어갈까요? 그리고 레이도 배터리 초기화 해야하나요? 위방법처람요?

  2. 필주고 2020.11.15 16: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에 시동안걸고 온,오프는 어떻게하는거에요?ㅠ
    다른건 설명이좋으셔서다이해했어요

  3. 히로 2020.12.15 1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기화가 되면 차에서 무슨확인할수있는 방법이 있나요?그리고 3,4회 반복한후에 그냥 시동걸구 타면 되는지요?

  4. 나이스가이 2021.01.07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IBS 초기화에 대해 질문이 있는 데 전기장치를 제거하는 단계에서 퓨즈박스를 건드려야하나요?? 그냥 전기 제품들 다끄고 다음단계 진행하면 되는 걸까요??

  5. 바이퓨얼 2021.01.09 2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터가 45인데 80낑궈도 80다 충전을 해주나요?

    • Favicon of https://lingel.tistory.com BlogIcon 일상으로초대 2021.01.09 2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터는 발전기일뿐이고요. 알터는 전기를 만들어 내는것이지 충전제어를 알터가 하는게 아닙니다.
      그런논리면 휴대폰 충전기는 1A짜리이고 휴대폰 배터리는 4Ah 짜리인데 충전 다 안되나요? 와 같은 말이 되는겁니다.

  6. 터보 2021.01.16 0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터가 90a로 알고있습니다.알터 용량의 3분의 2수준이 적당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알터가 맛탱이 간 경우도 있다고.... 실주행 거리가 충분하고 상시전원 많이 않쓰면 문제 없지 않을까 생각됨니다.

    • Favicon of https://lingel.tistory.com BlogIcon 일상으로초대 2021.01.16 07: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래된 차량같이 IBS가 없던시절에는
      상시 발전하게 되고, 알터가 무리가 가는게 맞습니다만.
      이제는 IBS가 충방전을 상시모니터링하고 ECM에서 발전량을 제어합니다.
      진단기로 충전전류를 확인하면 배터리 업글전후 차이없이 잘 제어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알터는 수명이 정해진 부품이 아니라 복불복으로 나가는겁니다. 오비이락입니다.

  7. BlogIcon 1111 2021.01.20 2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배터리 교체하실때 배터리는 인터넷 어디서 구매하셨는지 알수 있을까요???

  8. BlogIcon joseph 2021.02.02 1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세한 설명 덕분에 교체까지는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단자를 끼우기가 많이 빡세더라구요ㅠㅠ 선이 짧아서 어찌저찌 끼웠는데 배터리 상단이랑 완벽하게 딱 달라붙지는 않네요.....

    그래서 +단자에 끼운 터미널(?) 도넛모양의 고리를 다시 빼보려고 하는데 완전 딱 낑겨버렸는지 터미널 고리가 빠지지도 않고.. 더 끼워지지도 않고...

    혹시 배터리 윗 상단부분과 차량의 +고리가 딱 끼워져서 완전히 달라붙어야 할까요?? 아니면 절대 빠지지 않게 생겼다면 조금 떨어져도 상관이 없는걸까요...ㅎㅎ(힘으로 땡기고 별 쇼를 해도 안빠지는걸 보면 터미널 나사까지 꼬인 상태에서 주행중에 빠질일은 없을것 같습ㄴㅣ다! )

    • Favicon of https://lingel.tistory.com BlogIcon 일상으로초대 2021.02.02 1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평으로 들려고하면 선이짧아서 절대안되구요
      비스듬하게 당겨서 끼워넣어야합니다.
      애매하게 접촉되는것보다는 확실하게 접촉되어져야 뒷탈이없습니다.

    • BlogIcon joseph 2021.02.02 14: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배터리를 비스듬하게 넣으면서 고리를 먼저 끼우고 그 다음에 배터리를 자리에 맞게 장착하라는 말씀이신거죠??ㅎ

    • Favicon of https://lingel.tistory.com BlogIcon 일상으로초대 2021.02.02 1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배터리 단자를 기울여야죠.
      배터리를 기울이기에는 손이 많이가서 더 힘들겁니다.
      정 힘들면 케이블을 따라내려가서 묶인 부분을 풀거나 위치조절해주면 길이 확보가 가능합니다.

  9. Sp 2021.02.04 15: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좋은 글보고 잘 교체했습니다 ibs 센서도 교체할 필요성이 있을까요?

  10. BlogIcon 1012 2021.03.10 2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9년형 또는 2020년형 레이입니다.
    베터리 트레이만 구입하신것인가요? 다른 유튜브 영상보니깐 단자대도 플러스,마이너스 구입하던데, 원래차량 45A와 60A 단자대 호환이 되는건가요?

  11. ㅂㅈㄹ 2021.04.20 15: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5년 8월 터보차량도 같은 방식에 같은 부품 사용하면 될런지요.

  12. BlogIcon 2013 가솔린 2021.05.12 1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어제 45 -> 80 델코로 사서 일단 강제로 달아두었습니다.

    1. 배터리 트레이는 위의 그림과 달리 구형이라 나사위치가 다르더라구요
    품번을 알 수 있는 것이 있을까요? 아니면 잘라서 그냥 사용 해야 하는지..

    2. IBS를 80짜리로 교체를 하려고 하는데...
    올뉴K7꺼로 교체를 하라고 합니다.(이것 역시 품번을 몰라서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13. Favicon of https://https:// BlogIcon 2013 가솔린 2021.05.13 1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배터리 트레이(37150-1Y100)를 구매하고 다이소가서 톱(2,000원)을 사서 잘라내고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배터리센서(IBS)는 교체를 하시는 것이 확실히 좋을듯 합니다.

    기존것(37180-A3600)은 (TAM) 45w/h용이고 새로 구매해서 단것은 K7용(37180-F6000) (YG) 80w/h인데요
    일단 차체에 (-)붙여야 하는 것인데... 케이블의 굵기가 2배더라구요
    사진을 찍었는데 올릴데가 없어서....

    남은 부품(2013레이용 - 배터리 트레이와 IBS가 남았네요) 필요한 분이 있으시다면...
    K7 IBS 가격이 4만원 정도 하는 부품이라...
    누구라도 드리고 싶긴 한데... ㅎㅎㅎ

  14. 버니레이 2021.07.17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배터리를 교체하고 배터리 +-단자는 다 결합한 상태에서
    퓨즈나 시거잭등을 뽑으면 될까요?

  15. 버니레이 2021.07.17 1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순정이 아닌걸 한 개라도 꽂아두면 초기화가 안될까요?
    블랙박스를 매립했는데 그 전원을 못찾아서요..
    그거라도 제외하고 하는게 의미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16. 13레이 2021.09.10 0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3년식레이도 트레이바꿔서 장착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