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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배터리 교환/업그레이드 DIY

일상으로초대 2022. 11. 30.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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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 레이 본네트 여는 방법을 참고하여 본네트를 먼저 열어줍니다.

 

 

 

더뉴레이 순정배터리입니다. 

 

45Ah용량의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업그레이드 교체를 해보겠습니다. 

 

 

배터리는 인터넷으로 미리 주문하세요. 일반형은 50L, 60L, 70L, 80L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단, AGM은 60L까지 장착가능합니다. (일반 80L과 사이즈가 비슷합니다)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인터넷 구매하면 교체에 필요한 공구까지 무상대여 해줍니다. 

 

 

 

 

 

 

 

 

 

10미리 너트를 2개 풀어냅니다. 

 

주의할점은 완전히 풀어내는게 아니2~3바퀴만 풀면 됩니다. 

 

-단자 먼저 분리하고 +단자를 나중에 분리합니다. 순서도 주의해주세요.

 

 

 

 

 

 

 

배터리 옆으로 보면 깊숙이 12mm 볼트가 있습니다. 

 

배터리 아래부분을 잡고있으므로 풀어주어야 합니다. 

 

 

 

 

 

 

 

 

볼트가 깊숙히 있어 손이 잘 닿지 않으므로 사진과같은 T렌치가 있으면 작업이 편합니다.

 

나사를 흘리기도 쉬우므로 자석이 달린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구입시 공구 대여하면 함께 보내줍니다. 

 

그 후 배터리를 꺼내면 됩니다. 

 

 

 

 

 

 

 

 

 

 

 

 

더뉴레이의 순정 배터리 트레이 입니다.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로 교환만 할것이라면  이부분은 그대로 두면 됩니다. 

 

하지만 용량을 업그레이드 하는경우는 배터리의 크기가 트레이 크기를 넘어가게 되므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교체를 안하려면 걸리는부분 잘라내는 개조작업이 필요합니다. 

 

 

 

트레이 교체의 경우입니다. 

 

개조를 하기위해서도 풀어내서 작업하는것이 편합니다. 

 

4개의 12mm 볼트를 풀어줍니다. 

 

 

 

 

 

 

 

배터리 케이블을 잡고있는 클립도 빼줍니다. 

 

위와 아래에서 잡아주며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힘으로 확 잡아당겨 파손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더뉴레이의 순정 배터리 트레이와   교체할 배터리 트레이입니다. 

 

나사구멍의 위치는 동일하고 크기가 커졌습니다. 

 

 

37150-1Y100   TRAY ASSY-BATTERY    \5,940

(구매 당시의 가격이며, 향후 변동될수도 있습니다.)

 

 

 

트레이는 교체하면 편하지만 교체하지 않고 턱을 깎아내거나,  

 

배터리를 턱에 얹어서 불안정하게 장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022년 9월부터 출고되는 더뉴 페이스리프트 레이에는 위 트레이가 맞지않습니다! 

 

원래 달려나온 트레이 잘라서 사용해야 합니다.

 

 

 

 

 

 

 

45Ah 순정배터리(좌) 와 교체할 배터리(우) 80Ah 비교사진입니다. 

 

배터리 크기에 차이가 있기때문에 트레이도 함께 교체하는 것입니다. 

 

 

제가 선택한 새로운 배터리는 로케트 GP80L입니다. (2021년부터 단종된 배터리입니다.)

 

GB시리즈보다 상급제품이라  CCA값이 높습니다.  

 

칼슘이니 뭐니 하는 더 고급배터리도 있지만 가격이 너무 높으니 각자 상황에 맞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공구대여 +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구입하면  공구가 없더라도 셀프로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새로운 트레이를 장착해줍니다. 

 

풀어냈던 나사를 그대로 다시 사용합니다. 

 

 

 

 

 

 

최근 레이 차량 중 일부차량에서 트레이 간섭현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족 화살표부분에 부품이 달려있고  그아래 배선뭉치와 간섭이 생기는데요. 

 

우선 본인차량에 해당 부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트레이를 일부 자르고 쓸지 

 

배터리 용량 업그레이드를 포기할지 결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후 새 배터리를 넣어서 조립하면 됩니다. 

 

넣을때 공간이 좁아 비스듬하게 넣어야 합니다.

 

 

배터리 조립시에는 +단자 먼저 결합한 뒤 -단자를 결합합니다. 

 

 

배터리 터미널을 조일시 있는힘껏 조이면 절대 안됩니다. 

 

그렇게 해버리면 터미널이 늘어나서 다음번에 교체할때는 헐거워집니다.  

 

터미널을 붙잡고 흔들어보며 흔들리지 않을때까지만 적당히 조여야합니다. 

 

 

 

 

 

 

 

 

 

 

 

 

배터리와 헤드라이트의 간격은 약 1cm정도로  거의 꽉차게 들어갑니다. 

 

 

더뉴레이의 배터리는 80Ah까지는 무난히 교체가 가능합니다. 

 

보다 비싼 AGM배터티로 교체도 가능하지만  사실상의 실익은 거의 없고 

 

AGM은 DIN 타입의 배터리만 있어서  +터미널의 커버를 일부 절단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 자동차는 배터리 교체만 한다고 끝이 아니고  배터리 센서(IBS)초기화(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새 배터리로 교체했는데 초기화 시켜주지않으면  배터리센서가 동작하지않게되어 

 

불필요하게 발전기를 가동시켜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예전 차량은 시동이 걸려있으면 항상 발전기가 전기를 생산하지만  

 

요즘 차량은 배터리센서가 판단하여 필요에 따라 발전기를 가동하여 약간의 연비상승효과가 있습니다. 

 

 

 

더뉴레이의 배터리센서(IBS) 초기화 방법은 

 

블랙박스, OBD, 보조배터리등 순정품이 아닌 전기장치들을 잠시 제거하고 Key off상태 4시간 이상  방치 후 

 

ON-OFF 3~4회 반복하면 배터리센서(IBS)가 초기화되고 활성화 됩니다. (ON하며 시동걸지 않습니다)

 

버튼시동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지않고 시동버튼을 반복해서 누르면 ACC - ON - OFF 순으로 반복가능합니다. 

 

 

 

 

직접 구매/설치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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